최종편집: 2024-09-19 07:47

  • 흐림속초23.2℃
  • 흐림23.9℃
  • 흐림철원24.8℃
  • 흐림동두천25.1℃
  • 흐림파주24.5℃
  • 흐림대관령20.4℃
  • 흐림춘천24.3℃
  • 흐림백령도23.7℃
  • 흐림북강릉22.8℃
  • 흐림강릉23.7℃
  • 흐림동해24.3℃
  • 흐림서울25.7℃
  • 흐림인천26.4℃
  • 흐림원주24.2℃
  • 구름많음울릉도26.2℃
  • 흐림수원25.6℃
  • 흐림영월22.9℃
  • 구름많음충주23.7℃
  • 구름많음서산24.9℃
  • 흐림울진23.6℃
  • 구름많음청주24.7℃
  • 구름많음대전24.5℃
  • 구름많음추풍령22.7℃
  • 흐림안동23.2℃
  • 구름많음상주24.7℃
  • 구름많음포항25.1℃
  • 구름많음군산24.8℃
  • 흐림대구25.1℃
  • 구름많음전주24.9℃
  • 박무울산24.6℃
  • 구름많음창원26.9℃
  • 맑음광주25.2℃
  • 구름많음부산27.4℃
  • 맑음통영26.5℃
  • 맑음목포26.3℃
  • 맑음여수27.1℃
  • 맑음흑산도27.0℃
  • 맑음완도
  • 구름조금고창23.8℃
  • 구름조금순천21.4℃
  • 흐림홍성(예)24.3℃
  • 구름많음22.9℃
  • 구름조금제주28.1℃
  • 구름조금고산27.8℃
  • 구름많음성산30.0℃
  • 구름많음서귀포29.2℃
  • 구름조금진주24.3℃
  • 흐림강화24.9℃
  • 흐림양평23.8℃
  • 흐림이천23.5℃
  • 흐림인제23.1℃
  • 흐림홍천23.7℃
  • 흐림태백20.6℃
  • 흐림정선군23.0℃
  • 구름많음제천22.4℃
  • 구름많음보은23.3℃
  • 구름많음천안23.4℃
  • 구름많음보령25.7℃
  • 구름많음부여24.4℃
  • 구름많음금산23.9℃
  • 구름많음24.1℃
  • 구름조금부안24.1℃
  • 구름많음임실23.4℃
  • 구름많음정읍24.0℃
  • 구름많음남원24.2℃
  • 구름많음장수21.8℃
  • 구름조금고창군23.4℃
  • 구름조금영광군24.3℃
  • 구름많음김해시26.2℃
  • 구름조금순창군23.6℃
  • 구름조금북창원26.2℃
  • 구름조금양산시25.6℃
  • 구름조금보성군24.9℃
  • 구름조금강진군25.1℃
  • 구름조금장흥23.5℃
  • 구름조금해남26.4℃
  • 구름조금고흥25.6℃
  • 구름조금의령군24.1℃
  • 구름조금함양군24.4℃
  • 맑음광양시25.6℃
  • 구름조금진도군25.3℃
  • 흐림봉화22.2℃
  • 흐림영주22.1℃
  • 구름많음문경23.7℃
  • 구름많음청송군22.6℃
  • 구름많음영덕23.4℃
  • 구름많음의성24.1℃
  • 구름많음구미24.0℃
  • 구름많음영천23.4℃
  • 구름많음경주시24.5℃
  • 구름많음거창23.1℃
  • 구름많음합천24.2℃
  • 구름많음밀양24.9℃
  • 구름조금산청23.4℃
  • 맑음거제25.7℃
  • 맑음남해26.3℃
  • 구름많음25.3℃
기상청 제공
시사픽 로고
서삼석 “ 대안 없는 농작물 수출물류비 지원 폐지 재고해야 ”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삼석 “ 대안 없는 농작물 수출물류비 지원 폐지 재고해야 ”

WTO 물류비 보조 지원 중단 합의, 2024년부터 수출물류비 지원 중단

서삼석 “ 대안 없는 농작물 수출물류비 지원 폐지 재고해야 ”

 

[시사픽]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에 따른 공사 업무 조정안으로 ‘수출 물류비 지원’과 ‘항공공동물류사업’ 기능 폐지를 추진하고 있다.

농산물 수출에 빨간불이 켜진 것이다.

국회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이 공사에서 제출받은 ‘공공기관 혁신가이드에 따른 공사 업무 조정안’ 자료에 따르면 공사는 수출물류비와 항공공동물류사업 기능을 2023년 12월까지 폐지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물류비 지원 사업은 2012년 185억을 지원해서 6천 940억원 수출, 2021년에는 약 346억을 지원해 9천 175억 수출로 2,235억 수출 증가에 기여했다.

수출 금액의 3% ~ 4% 수준을 물류비로 지원하는 것이다.

유류할증료의 50%를 지원하는 항공공동물류 사업의 경우 2014년 14개 노선을 지원하던 것을 2021년에는 41개 노선에 4,191톤의 신선농산물 수출을 지원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또한, 2015년 세계무역기구 제10차 각료회의에서 결정에 따라, 선진국은 각료 결정 채택 즉시 모든 농산물의 수출보조금을 철폐하고 개발도상국은 2018년까지 철폐가 결정됐다.

당시 우리나라는 개도국으로 분류돼 2023년까지는 마케팅비, 물류비 등 용도를 한정해 수출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유예기간을 받았었다.

WTO 협정에 따라 2024년부터 수출물류비 보조금 직접 지원 금지와 맞물려, 정부의 ‘혁신 가이드 라인’에 수출물류비 지원과 항공공동물류 사업 폐지를 추진한다는 것이 공사의 답변이다.

2024년까지 1년 유예기간이 있지만, 수출 물류비 보조금이 폐지되면 농작물 수출 소득에 최소 3%에서 4% 하락할 것이 명약관화하고 신선작물을 수출하는 항공공동 물류의 경우 항공사와 직접 협상이 어려운 농민들에게는 더 큰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사는 수출물류비 지원 중단에 대한 대안 마련을 위해 TF를 가동하고 올해 12월 말까지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서삼석 의원실에 따르면 공사도 현재 뚜렷한 대책이 없다고 답변 했다고 한다.

서삼석 의원은 “연구가 부족해 농민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것이다.

쌀 같은 경우 WTO 보조금 제한을 우회하기 위해 민간의 제 3 기관을 통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농협과 협업하는 쌀 시장격리가 그 사례다.

마찬가지로 당장 수출 지원에 제동이 걸리는 수출물류지원 사업 중단이 이미 오래전부터 예정돼 있는데 이런 방법도 제대로 연구하지 못한 공사는 비판 받아 마땅하다”고 질책했다.

또한, “신선식품 항공 운송에 농민들이 직접 항공사와 협상이 어려운데 대안도 없이 기능을 폐지하는 것도 이해할 수 없다”며 “부서 기능의 대안 없는 폐지를 재고하고 WTO 우회 지원 방안에 대한 충분히 연구하고 검토해서 대안을 마련해, 농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