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픽] 충남교육청은 교육청·교육지원청·직속기관·고등학교 등 국민신문고 및 정보공개 업무담당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28일 ‘민원·정보공개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새롭게 도입되는 민원 관련 사항과 청원제도에 대해 안내하고 정보공개 취지에 맞도록 원문정보 공개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며 교육고객의 민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구체적으로 민원 담당자를 보호하기 위한 기관별 조치사항 원문정보공개율 향상 방안 청원제도 운영 및 온라인 청원시스템 운영에 따른 처리 방법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시 유의 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고 업무담당자 간 의견수렴 및 토론이 이어졌다.
연수 참석자들은 “시민의 알권리를 충분히 충족시키기 위해 시행되는 원문정보 공개율 향상 방안과 새롭게 도입되는 청원업무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도록 연수가 이루어져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서동철 총무과장은 “새롭게 도입되는 민원 처리제도에 관한 부분과 청원제도가 기존에 해소되지 못한 민원 영역의 보충적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적극적인 민원서비스 제공을 통해 도민 눈높이에 맞는 교육행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