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국내 최초 친환경 쓰레기 운반선 취항

기사입력 2023.03.07 19:2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늘푸른충남호, 해양 쓰레기 운반 해양 방제 및 구조 등 다목적 기능 수행


    IMG_5870.JPG
    사진=송태은 기자


    [시사픽] 충남도가 ‘서해바다를 늘 푸르게 지키겠다’는 의지를 담아 7일 보령 대천항 관공선 부두에서 국내 최초로 친환경 하이브리드 해양쓰레기 운반선 ‘늘푸른 충남호’의 취항식을 가졌다.

     

    이날 취항한 늘푸른충남호는 31톤 규모로 전장 32m, 폭 7m, 깊이 2.3m, 최대 13노트(24㎞/h)의 속도로 운항하며 최대 승선 인원은 25명, 최대 항속 거리는 1200㎞로 등 75억 원이 투입되어 건조됐다.

     

    이 선박은 또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고속으로 갈 때는 디젤기관, 저속이나 근거리를 운항할 때는 전기 모터를 사용하며 배터리로 운항하는 전기추진기로도 최대 40분간 평균 6노트로 운항할 수 있다.

     

    이 선박은 각 시군이 민간에 위탁해 옮기던 서해 연안 6개 시군, 18개 도서지역 집하 해양쓰레기를 직접 운반하고 해양환경 보존, 해양오염사고 방제작업 지원, 해난사고 예방 및 구조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김 지사는 "충남은 전국 최초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을 통해 깨끗한 해양환경을 만들어 가는데, 충남이 또 한 번 앞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양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충남의 노력은 유엔(UN) 공공행정상 수상 등 대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며 "서해바다를 늘 푸르게 지킨다는 사명감으로 항상 안전하게 운행하길 바란다”고 앞으로의 활동을 응원했다.

     

    한편 이날 취항식에는 김태흠 지사와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을 비롯해 김동일 보령시장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IMG_5978.JPG
    사진=송태은 기자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