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문답의 시대, 챗지피티’

기사입력 2023.04.11 09:1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챗GPT 기본 개념, 사용 방법, 교수·학습 활용 사례 등 소개
    ‘문답의 시대, 챗지피티’

     

    [시사픽]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대화형 인공지능 도구 ‘챗GPT’의 성능 향상과 사용자 급증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방안을 담은 도움 자료 ‘문답의 시대, 챗GPT’를 개발·보급한다.

    이 자료는 최근 화두로 떠오른 인공지능 서비스 ‘챗GPT’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학교 현장에서의 다양한 활용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자료이다.

    특히 이 자료에는 챗GPT의 기본 개념과 사용 방법, 교수·학습 활용 사례, 학생 평가 및 행사 기획 등 다양한 내용이 소개되고 교육 현장에서의 챗GPT 활용에 대한 논란과 고민도 함께 담고 있다.

    자료는 챗GPT, 너는 누구니? 어떻게 활용할까요? 이런 것도 가능하다구요? 5분 안에 끝내는 학교 행사 기획 바르게 알고? 제대로 쓰자 등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떻게 활용할까요?’ 영역에서는 ‘지리적 질문’을 활용한 답사 프로그램 기획,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을 주제로 수행평가 기획하기, 비판적 인공지능 활용 능력 함양을 위한 논술 수업 사례 등 다양한 교과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이런 것도 가능하다구요?’ 영역에서는 음성 기능의 사용 등 다양한 확장 기능을 사용해 챗GPT를 200%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할루시네이션 등 챗GPT 콘텐츠의 정확성과 안전성에 대한 우려와 역기능이 존재함에 따라 ‘바르게 알고? 제대로 쓰자’ 영역에서는 챗GPT의 한계와 교육 현장에서 이를 둘러싼 논란과 유의 사항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또한, 세종시교육청은 도움 자료와 더불어 지난해 개발을 완료한 초중고 인공지능 및 메타버스 교육자료를 함께 배부·활용해 관내 인공지능 교육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인공지능 기술의 다양한 활용과 사례를 발굴해 인공지능 도구의 교육적인 활용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면서 이와 함께 예상되는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이번에 보급되는 자료가 교원, 학부모, 시민 등 교육공동체의 이해도를 높이고 역량을 강화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