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 친절도는 맞이 단계, 응대 단계, 상담 태도, 종료 단계, 전체 만족도 등 5개 항목에 대해 조사원이 민원인으로 가장해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청양군은 상·하반기 민원공무원 대상교육, 각 부서별 자체교육, 행복민원과는 매달 2회 자체교육을 실시하는 등 각종 민원응대 친절교육에 힘써왔다.
군 관계자는 “민원 방문 응대는 고객과 소통의 시작인 동시에 청양군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서비스로 앞으로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친절 만족도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신속, 정확하고 친절한 응대로 고객 감동 민원행정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