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11-22 20:09

  • 맑음속초5.9℃
  • 맑음3.4℃
  • 맑음철원2.5℃
  • 맑음동두천5.2℃
  • 맑음파주3.4℃
  • 구름많음대관령0.7℃
  • 맑음춘천3.3℃
  • 맑음백령도7.5℃
  • 구름많음북강릉7.4℃
  • 구름많음강릉8.1℃
  • 구름많음동해8.1℃
  • 맑음서울7.5℃
  • 맑음인천6.5℃
  • 맑음원주6.4℃
  • 비울릉도6.7℃
  • 맑음수원5.9℃
  • 구름조금영월5.3℃
  • 맑음충주2.9℃
  • 맑음서산5.1℃
  • 구름많음울진8.3℃
  • 맑음청주7.4℃
  • 맑음대전5.8℃
  • 맑음추풍령6.5℃
  • 맑음안동5.7℃
  • 맑음상주7.2℃
  • 구름조금포항10.0℃
  • 맑음군산6.6℃
  • 맑음대구9.3℃
  • 맑음전주8.2℃
  • 맑음울산9.4℃
  • 맑음창원9.7℃
  • 맑음광주8.7℃
  • 맑음부산10.9℃
  • 맑음통영10.0℃
  • 맑음목포9.4℃
  • 맑음여수11.4℃
  • 맑음흑산도9.7℃
  • 맑음완도9.1℃
  • 맑음고창6.7℃
  • 맑음순천8.0℃
  • 맑음홍성(예)6.9℃
  • 맑음5.3℃
  • 맑음제주12.1℃
  • 맑음고산12.2℃
  • 맑음성산9.6℃
  • 맑음서귀포13.4℃
  • 맑음진주6.9℃
  • 맑음강화6.2℃
  • 맑음양평6.5℃
  • 맑음이천6.1℃
  • 맑음인제5.6℃
  • 맑음홍천4.1℃
  • 흐림태백2.8℃
  • 구름많음정선군4.5℃
  • 맑음제천2.0℃
  • 맑음보은4.2℃
  • 맑음천안4.3℃
  • 맑음보령5.9℃
  • 맑음부여6.5℃
  • 맑음금산7.0℃
  • 맑음6.1℃
  • 맑음부안7.4℃
  • 맑음임실7.1℃
  • 맑음정읍6.7℃
  • 맑음남원7.3℃
  • 맑음장수2.3℃
  • 맑음고창군6.1℃
  • 맑음영광군7.0℃
  • 맑음김해시10.9℃
  • 맑음순창군7.0℃
  • 맑음북창원10.9℃
  • 맑음양산시9.7℃
  • 맑음보성군7.2℃
  • 맑음강진군8.9℃
  • 맑음장흥9.2℃
  • 맑음해남9.2℃
  • 맑음고흥8.8℃
  • 맑음의령군6.4℃
  • 맑음함양군5.7℃
  • 맑음광양시9.8℃
  • 맑음진도군9.6℃
  • 구름조금봉화5.3℃
  • 맑음영주6.7℃
  • 맑음문경5.0℃
  • 맑음청송군2.0℃
  • 맑음영덕7.2℃
  • 맑음의성4.2℃
  • 맑음구미7.3℃
  • 맑음영천6.6℃
  • 구름많음경주시6.7℃
  • 맑음거창5.3℃
  • 맑음합천7.3℃
  • 맑음밀양9.2℃
  • 맑음산청7.9℃
  • 맑음거제7.7℃
  • 맑음남해9.2℃
  • 맑음6.8℃
기상청 제공
시사픽 로고
국세 24조 대산단지, 마침내 고속道 탄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보도자료

국세 24조 대산단지, 마침내 고속道 탄다

민선8기 힘쎈충남이 정상궤도 올린 대산-당진 고속도로 7일 ‘첫 삽’

국세 24조 대산단지, 마침내 고속道 탄다

 

[시사픽] 대한민국 경제의 심장을 연결할 국가 대동맥인 충남 대산-당진 고속도로가 마침내 첫 삽을 떴다.

두 차례 예비 타당성 조사 탈락과 사업비 급증으로 표류하던 사업을 민선8기 힘쎈충남이 정상궤도에 올려 놓으며 빛을 보게 됐다.

도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는 7일 대호방조제 인근에서 김태흠 지사와 박건태 도로공사 건설본부장,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산-당진 고속도로 기공식을 개최했다.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우리나라 3대 석유화학단지인 대산단지와 국내 6위 물동량을 기록 중인 대산항 등에 대한 고속도로 접근성 강화를 위해 2005년 도로정비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반영시키며 사업 추진 물꼬를 텄다.

건설 구간은 서산시 대산읍 화곡리에서 당진시 사기소동 서해안고속도로 당진 분기점까지 25.36㎞, 왕복 4차로다.

투입 사업비는 2030년까지 9131억원이며 분기점 1개소, 대산·대호지·정미 등 나들목 3개소, 졸음쉼터 1개소를 설치한다.

이 고속도로가 완성되면 대산단지에서 당진 분기점까지 38㎞에 달하는 이동 거리가 12㎞ 이상 줄고 이동 시간은 35분에서 20분 가량 줄게 된다.

현재는 출퇴근 시간대 교통 체증이 심할 경우 국도 29호선 대산읍 구간 통과에만 1시간 이상 소요되고 있다.

도는 또 대산-당진 고속도로가 대산단지 입주 기업 및 대산항 하역 물류 비용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강화와 신규 산단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와 함께 대형 트럭과 위험 화물이 대산읍 주거지 관통 국도 대신 고속도로를 이용, 주민들의 교통사고 불안감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 △베이밸리 건설 활성화 △충남 서북부 관광 활성화 △가로림만 해상교량 건설 △국가해양생태공원 조성 등을 뒷받침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부가가치 유발액은 4024억원, 고용 창출은 건설 기간 동안 1만 412명, 운영 기간 71명 등으로 분석됐다.

대산-당진고속도로는 2005년과 2009년 실시한 예타에서 고배를 마신 뒤, 2016년 삼수 끝에 예타 문턱을 넘어서며 사업을 본격 추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기본 및 실시설계 과정에서 총 사업비가 6706억원에서 2400억원 가량 증액되며 2022년 타당성 재검증 절차에 들어갔다.

타재에서는 경제성이 0.95로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으나, 정책적 평가에서 0.5 이상을 넘어 최종 통과했다.

이 과정에서 김태흠 지사를 비롯한 도 지휘부는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 국회 등을 수시로 찾아 건설 타당성을 설명하는 등 전방위 활동을 펼쳤다.

이날 기공식은 경과 보고 축사, 기념촬영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충남 경제의 새로운 대동맥으로 충남 서북부를 관통하며 대산단지 발전의 큰 물꼬를 트는 등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조속히 준공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산단지에는 11개 산단에 HD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 LG화학, 롯데케미칼, KCC 등 24개 기업이 위치해 있으며 대산 5개사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 간 낸 국세는 24조 377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산항 물동량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며 지난해 8957만 톤을 기록했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