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픽]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은 놀이의 재미를 배움으로 확장할 수 있는 ‘2024년도 유아·놀이 중심 교육 자료’를 제작해 세종시 관내 공사립 유치원 66곳에 배포한다.
이번 유아·놀이 중심 교육 자료는 유아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놀이 중심 내용으로 제작해 유아의 학습 경험 확대를 도모했으며 지역 특성 자료도 함께 수록해 학습 영역을 마을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유아·놀이 중심 교육 자료’는 ‘온라인 제작물 2종’과 ‘놀이 교육 자료 제작물 2종’ 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 제작물 2종’의 내용으로 △세종의 화가 장욱진 △우리는 생태 탐험대가 담겨 있다.
‘세종의 화가 장욱진’ 온라인 제작물은 세종시 전동면에 있는 장욱진 화가의 생가를 방문하고 유아들에게 친숙한 장욱진 화가의 그림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유아들이 작품을 감상하며 자신의 꿈을 찾고 펼쳐나간다는 주제를 담고 있다.
‘우리는 생태탐험대’ 온라인 제작물에는 유치원 주변 하천과 공원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원아들의 생태적 감수성 발달에 도움을 주는 숲·생태 놀이 가상 현실 체험 안내 영상이 실려 있다.
‘놀이 교육 자료 제작물 2종’ 으로는 △이야기 극장 △숲놀이벨트가 있으며 각각의 활용 방법 안내 영상도 누리집에 탑재되어 있다.
‘이야기 극장’에는 다양한 배경 소품을 활용해 극놀이와 그림자 극놀이를 진행할 수 있는 창의적인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우태제 세종교육원장은 “교육 자료가 유아들의 창의성과 호기심을 더욱 풍부하게 키워줄 수 있는 중요한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며”앞으로도 세종교육원은 유아들이 즐겁고 활발하게 놀이를 통해 배움을 확장해나갈 수 있도록 지속해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교육원은 ‘온라인 제작물 2종’을 세종교육원 누리집과 세종시교육청 유튜브에 게시했으며 ‘놀이 교육 자료 제작물 2종’을 유치원 관리자 공동 연수에서 공유했다.
또한, 세종교육원은 유치원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공동 연수에서 국립현대미술관의 배원정 학예사를 초청해 ‘장욱진 화백의 진지한 고백’ 이라는 주제로 장욱진 화가와 그의 그림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