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픽]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은 10월 11일에 세종전통문화체험관에서 공·사립 유치원 원감 66명을 대상으로 ‘2024년도 유치원 원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원감 연수는 원감 선생님들이 교육 현장에서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한 상호 존중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확산시키고 배움과 성장의 기반을 다지는 데 필요한 중간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 주제는 ‘소통·공감으로 통하다, 관계를 잇다’로 주요 내용은 △해설이 있는 음악 여행 △평화로운 교육공동체와 회복적 생활교육 △‘장욱진 화백’의 단순한 미학에서 빛나는 예술 철학에 관해 살펴보기 등이다.
‘평화로운 교육공동체와 회복적 생활교육’ 강의에서는 단순한 관계 회복을 넘어,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제시했다.
더불어, 원감 선생님들은 우리나라 근대 미술의 거장 중 한 명으로 꼽히며 세종시 출신인 장욱진 화백의 여러 작품을 감상했으며 이를 계기로 원아들의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영감을 얻었다.
우태제 세종교육원장은 “이번 연수는 원감 선생님들의 지도력을 향상하고 상호 존중 및 성장의 가치가 공존하는 교육공동체 문화를 조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며“앞으로도 원감 선생님들이 유치원 내에서 소통의 중심이 되어 중간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연수 기획과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교육원은 놀이와 배움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아이다움교육과정’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기 위해 다양한 연수를 지속해서 운영하고 협력적 관계망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