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픽] 청양군이 관공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가정이나 직장에서 시간에 제약 없이 인터넷을 통해 민원을 안내받고 열람·신청·발급할 수 있는 ‘정부24’민원서비스 이용을 적극 당부했다.
‘정부24’는 24시간 365일 온라인에서 한번에 방문으로 열람·신청·발급할 수 있은 통합된 정부시스템으로 대한민국의 모든 수혜서비스, 민원업무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발급 서비스이다.
약 1만 2천 개의 서비스가 제공되며 이 중 약 1천 3백여 개의 서비스를 직접신청과 발급이 가능해 증명서 발급을 위해 직접 관공서 민원창구를 찾는 번거로움을 해소해 주고 있다.
대표적인 발급 서비스로는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 토지대장 열람·등본발급, 자동차 등록원부 등본 발급 ·열람, 지방세 납세증명 등이 있다.
신고 서비스는 전입신고 주민등록정정신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사망자 등 재산조회 통합처리 신청 등이 있다.
특히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해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 제약 없이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는 특히 업무 시간에 관공서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처리 과정을 확인할 수 있어 민원인들은 대기 시간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발급 시 수수료가 저렴해져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점이 있다.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창구에서 직접 발급받을 때는 4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지만,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받으면 수수료가 무료다.
가족관계증명서 건축물대장, 지방세 납세증명서 등 여러 가지 서류도 온라인으로 저렴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 특히 복지나 교육 관련 증명서에 대한 수수료 면제 또는 할인이 적용되고 있다.
청양군 관계자는 “정부24 이용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준비해, 인터넷 검색창에 정부24를 입력하면 연결이 가능해 누구나 이용할수 있다”고 전하며 관공서를 찾는 번거로움 없이 쉽고 빠른 민원 발급 및 신청을 할 수 있어 많은 주민이 활용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