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11-26 16:27

  • 구름조금속초9.4℃
  • 비4.7℃
  • 흐림철원3.0℃
  • 흐림동두천3.7℃
  • 구름많음파주5.4℃
  • 구름많음대관령0.3℃
  • 흐림춘천4.9℃
  • 비백령도4.1℃
  • 구름조금북강릉9.4℃
  • 구름조금강릉9.4℃
  • 맑음동해10.4℃
  • 비서울4.8℃
  • 비인천5.5℃
  • 흐림원주5.5℃
  • 구름조금울릉도12.1℃
  • 구름많음수원4.8℃
  • 구름많음영월6.9℃
  • 구름많음충주7.4℃
  • 흐림서산7.2℃
  • 구름조금울진10.8℃
  • 비청주6.8℃
  • 구름조금대전6.2℃
  • 구름조금추풍령6.6℃
  • 구름조금안동9.5℃
  • 구름많음상주7.5℃
  • 맑음포항11.7℃
  • 구름조금군산7.8℃
  • 구름조금대구10.8℃
  • 흐림전주7.8℃
  • 맑음울산11.7℃
  • 구름조금창원10.8℃
  • 구름많음광주8.7℃
  • 구름조금부산11.0℃
  • 맑음통영11.0℃
  • 구름조금목포8.3℃
  • 구름조금여수10.1℃
  • 흐림흑산도7.5℃
  • 구름많음완도9.0℃
  • 흐림고창7.1℃
  • 구름많음순천7.4℃
  • 구름많음홍성(예)7.6℃
  • 흐림6.3℃
  • 흐림제주11.4℃
  • 구름많음고산10.9℃
  • 구름많음성산11.4℃
  • 구름조금서귀포12.4℃
  • 맑음진주10.3℃
  • 흐림강화5.2℃
  • 구름많음양평4.7℃
  • 구름많음이천6.4℃
  • 구름많음인제6.4℃
  • 구름많음홍천5.2℃
  • 구름많음태백3.1℃
  • 흐림정선군4.9℃
  • 구름많음제천4.6℃
  • 흐림보은5.6℃
  • 구름많음천안8.0℃
  • 흐림보령7.5℃
  • 구름조금부여8.0℃
  • 구름조금금산8.1℃
  • 흐림6.6℃
  • 흐림부안8.2℃
  • 흐림임실6.5℃
  • 흐림정읍7.7℃
  • 흐림남원7.8℃
  • 구름많음장수4.9℃
  • 흐림고창군7.4℃
  • 구름많음영광군8.0℃
  • 구름조금김해시11.6℃
  • 흐림순창군7.4℃
  • 맑음북창원11.7℃
  • 맑음양산시12.9℃
  • 구름조금보성군9.1℃
  • 구름많음강진군9.3℃
  • 구름조금장흥8.6℃
  • 구름많음해남9.0℃
  • 구름조금고흥9.8℃
  • 맑음의령군11.1℃
  • 구름조금함양군8.6℃
  • 구름많음광양시9.2℃
  • 흐림진도군8.6℃
  • 구름조금봉화7.8℃
  • 구름많음영주7.0℃
  • 구름많음문경7.8℃
  • 맑음청송군7.9℃
  • 맑음영덕10.3℃
  • 구름많음의성9.8℃
  • 구름조금구미9.0℃
  • 맑음영천10.3℃
  • 맑음경주시11.1℃
  • 구름많음거창7.1℃
  • 구름많음합천10.0℃
  • 맑음밀양11.3℃
  • 구름조금산청8.8℃
  • 맑음거제10.5℃
  • 구름조금남해10.1℃
  • 구름조금11.8℃
기상청 제공
시사픽 로고
충남이 띄운 ‘국내 1호 하이브리드 선박’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보도자료

충남이 띄운 ‘국내 1호 하이브리드 선박’

디젤+전기 복합 추진 ‘늘푸른충남호’ 현장에 배치하고 본격 가동

늘푸른충남호_2.jpg
늘푸른충남호

 

[시사픽] 대한민국 첫 하이브리드 선박이 충남 앞바다에 떴다.

도는 환경정화운반선인 ‘늘푸른충남호’를 인도받아 현장에 배치, 가동을 본격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늘푸른충남호는 각 시·군이 민간에 위탁해 옮기던 서해 연안 6개 시·군, 18개 도서지역 집하 해양쓰레기를 도가 직접 운반하기 위해 건조했다.

총 사업비는 75억원으로 해양수산부로부터 절반을 지원받았다.

선박은 131톤 규모다.

전장 32m, 폭 7m, 깊이 2.3m이며 최대 13노트의 속도로 운항 할 수 있다.

최대 승선 인원은 25명, 최대 항속 거리는 1200㎞이다.

늘푸른충남호는 특히 2018년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추진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건조한 국내 첫 하이브리드 선박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선박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디젤기관과 에너지저장장치를 교차 사용하는 복합 추진 방식으로 항해한다.

고속 운항 시 디젤기관을 사용하고 저속이나 근거리 운항 때에는 전기 모터로 운항한다.

배터리 최대 용량은 직류 578.2볼트이다.

배터리로만 최대 40분 간 4마일을 6노트로 운항할 수 있다.

이 배터리는 디젤기관 운항 시 자동으로 충전된다.

디젤기관 추진 시 미세먼지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1시간 당 4.38㎏이지만, 전기 모터 추진 시에는 배출량이 없다.

저속으로 이동하는 입출항 시 전기 모터를 활용, 항구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막을 수 있다.

도는 이 뿐만 아니라 연료비 절감 효과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늘푸른충남호 선내에는 이와 함께 최첨단 항해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추후 크레인붙이 트럭과 암롤박스 운반 차량도 탑재할 예정이다.

주요 임무는 해양쓰레기 육상 운반 외에도, 해양환경 보존 해양오염사고 방제작업 지원 해난사고 예방 및 구조 등도 추진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국내 선박이 내뿜는 대기오염물질 가운데 연근해 선박이 차지하는 비율은 4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번 하이브리드 선박은 연근해 대기고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출발점으로 세계 선박 분야 배기 규제 강화 흐름에 발맞춘 시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늘푸른충남호는 도서지역 해양쓰레기 처리에 숨통을 틔워주며 깨끗한 해양 환경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국내 해양쓰레기 수거량은 12만 1076톤이며 이 중 도내 수거량은 1만 2625톤으로 전국에서 3번째로 많았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