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11-21 22:06

  • 구름조금속초11.6℃
  • 구름많음8.1℃
  • 흐림철원10.0℃
  • 구름많음동두천10.0℃
  • 구름많음파주8.4℃
  • 구름조금대관령4.6℃
  • 흐림춘천9.8℃
  • 맑음백령도11.3℃
  • 맑음북강릉8.8℃
  • 맑음강릉11.2℃
  • 맑음동해10.9℃
  • 구름많음서울10.8℃
  • 맑음인천11.9℃
  • 구름많음원주8.5℃
  • 구름조금울릉도12.1℃
  • 구름많음수원10.9℃
  • 구름많음영월7.4℃
  • 흐림충주8.5℃
  • 흐림서산10.0℃
  • 구름조금울진11.0℃
  • 흐림청주11.4℃
  • 구름조금대전10.4℃
  • 구름조금추풍령10.1℃
  • 구름많음안동10.1℃
  • 구름조금상주10.8℃
  • 구름조금포항10.6℃
  • 구름많음군산12.8℃
  • 맑음대구8.2℃
  • 박무전주10.7℃
  • 맑음울산8.2℃
  • 맑음창원10.7℃
  • 맑음광주10.3℃
  • 맑음부산12.1℃
  • 구름조금통영11.6℃
  • 맑음목포12.2℃
  • 구름조금여수11.9℃
  • 구름조금흑산도12.3℃
  • 맑음완도11.5℃
  • 맑음고창7.4℃
  • 맑음순천7.4℃
  • 구름조금홍성(예)12.9℃
  • 구름많음11.0℃
  • 맑음제주14.6℃
  • 구름많음고산14.2℃
  • 구름조금성산10.6℃
  • 맑음서귀포12.8℃
  • 맑음진주6.1℃
  • 구름조금강화11.8℃
  • 구름많음양평7.7℃
  • 구름많음이천9.2℃
  • 구름많음인제10.0℃
  • 구름많음홍천5.7℃
  • 구름많음태백6.2℃
  • 구름많음정선군9.0℃
  • 구름많음제천5.8℃
  • 흐림보은7.7℃
  • 흐림천안10.2℃
  • 구름많음보령12.2℃
  • 구름조금부여6.1℃
  • 구름많음금산8.4℃
  • 구름조금10.8℃
  • 맑음부안9.1℃
  • 구름많음임실5.8℃
  • 맑음정읍7.4℃
  • 맑음남원7.2℃
  • 맑음장수4.7℃
  • 맑음고창군6.0℃
  • 맑음영광군7.9℃
  • 맑음김해시9.8℃
  • 맑음순창군5.6℃
  • 맑음북창원10.0℃
  • 맑음양산시7.5℃
  • 맑음보성군9.0℃
  • 맑음강진군10.2℃
  • 맑음장흥7.5℃
  • 맑음해남7.4℃
  • 맑음고흥9.5℃
  • 맑음의령군8.3℃
  • 맑음함양군10.1℃
  • 구름조금광양시9.8℃
  • 구름조금진도군9.6℃
  • 구름조금봉화8.9℃
  • 구름많음영주10.6℃
  • 구름많음문경11.5℃
  • 흐림청송군5.4℃
  • 구름많음영덕11.2℃
  • 맑음의성5.7℃
  • 맑음구미8.4℃
  • 맑음영천5.6℃
  • 구름많음경주시6.5℃
  • 맑음거창9.1℃
  • 맑음합천6.9℃
  • 맑음밀양6.3℃
  • 맑음산청10.1℃
  • 맑음거제9.6℃
  • 맑음남해12.3℃
  • 맑음7.7℃
기상청 제공
시사픽 로고
11년 당긴 순환철 타고 ‘베이밸리 가속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보도자료

11년 당긴 순환철 타고 ‘베이밸리 가속도’

“순환철도, ‘베이밸리 시대’ 꿈·희망 실현 출발점이자 길 될 것”

11년 당긴 순환철 타고 ‘베이밸리 가속도’

 

[시사픽]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베이밸리 1호 사업으로 대정부 역제안을 통해 개통을 11년 앞당긴 ‘아산만 순환철도’를 발판 삼아 베이밸리 건설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21일 아산 인주역에서 아산만 순환철도 조기 완공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김 지사와 천안·아산·서산·당진·예산 등 베이밸리 5개 시군 단체장 및 부단체장, 한국철도공사 대전충남본부장, 국가철도공단 충청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행사는 순환철도 건설 경과 보고 기념사, 세리머니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베이밸리 순환철도는 당초 2035년 개통이 가장 빠른 안이었는데, 기존 노선을 활용하는 방식을 정부에 역제안해 돈 한 푼 안 들이고 11년 앞당겨낸 충남의 자랑스러운 성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아산만 일대는 반도체·디스플레이·미래차·수소 등 미래 첨단 산업이 밀집해 있는 우리나라 경제 산업의 핵심지로 전국 수출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인구 430만에 GRDP 250조 원, 32만 개 기업이 몰려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산만 일대가 종합적인 정책이나 체계적인 공간 개발 없이 무분별하게 확장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며 “우리나라의 미래 50년, 100년을 내다볼 수 있는 설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나온 것이 베이밸리이며 그 일환으로 충남과 경기를 하나로 묶는 아산만 순환철도가 완성된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또 아산만 순환철도가 “베이밸리의 대동맥으로서 지역 연계 발전을 촉진하고 도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이라며 “충남은 이번 순환철도를 시작으로 베이밸리 구축에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구체적으로 “제2서해대교 건설, GTX-C 연장, 서산공항 건설과 대산항 배후단지 개발 등 초광역 교통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핵심 사업으로 13㎢ 규모의 충남경제자유구역을 조성하고 내년 하반기 경제자유구역청도 신설할 생각”이라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현재 포르투갈 정도의 경제력을 2050년까지 싱가폴이나 노르웨이 같은 세계 20위권 경제권역으로 키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끝으로 “아산만 순환철도는 베이밸리의 꿈과 희망이 실현되는 길이자, 베이밸리라는 새 시대를 알리는 출발점”이라며 성장 궤도에 오른 대한민국 경제산업 수도 베이밸리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지난 2일부터 가동을 시작한 아산만 순환철도는 천안과 아산, 예산, 당진, 홍성, 경기 평택을 타원형으로 연결하는 노선이다.

이 철도는 당초 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담아 2035년까지 1조 8747억원을 투입해 건설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서해선, 포승평택선, 경부선, 장항선 신창∼홍성 간 전철이 연결되는 점에 착안, 기존 노선을 활용한 연결을 정부에 역제안해 이번 개통을 이끌어냈다.

총 연장은 144.8㎞에 정차역은 천안, 아산, 온양온천, 신례원, 예산, 삽교, 홍성, 합덕, 인주, 안중, 평택 등 11개이며 추후 삽교에 가칭 내포역이 설치되면, 이 역에서도 열차가 정차할 계획이다.

운행 열차는 시속 150㎞급 도시 간 특급열차-마음으로 홍성에서 홍성까지 1회 순환에 127분이 소요되며 1일 운행 횟수는 시계 방향 3회, 반시계 방향 3회 등 모두 6회다.

베이밸리는 충남 천안·아산·서산·당진·예산과 경기 화성·평택·안성·시흥·안산 등 아산만 일대를 반도체, 수소경제, 미래모빌리티 등 대한민국 4차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제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초광역·초대형 프로젝트다.

‘대한민국 경제산업수도 베이밸리’를 비전으로 2050년까지 36조 원을 투입, 2020년 기준 세계 48위 포르투갈 국가 수준의 아산만 일대 지역내총생산을 20위권 규모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아산만 일대에는 인구 428만명, 기업 32만 개, 대학 37개가 밀집해 있고 지역내총생산는 250조 원에 달하고 있다.

이 지역은 삼성과 현대, 엘지 등 글로벌 기업들이 다수 입지해 반도체와 미래차, 배터리 등 대한민국의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곳이기도 하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