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픽] 청양군은 지난 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식을 했다고 전했다.
청양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청양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에 따라 구성된 위원회로 주민 제안 사업 등 예산 편성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주민 의견 수렴 및 우선순위 선정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공개모집 및 추천을 통해 총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2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포함되어 각계계층의 의견을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위촉식에 이어 진행된 2부 교육에서는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를 위해 특강을 실시해 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청양군은 25년도 본예산 편성을 위한 주민 참여 제안 사업을 공모할 계획이다.
공모 규모는 총 20억원이며 사업별 최대금액은 5,000만원으로 △ 군 정책 및 주민 생활 밀착 사업 10억, △ 읍·면 자치 계획형 사업 5억, △ 청년, 청소년 정책사업 5억원으로 6월부터 7월까지 공모로 진행된다.
주민 참여 제안 사업 신청은 청양군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제안된 사업은 사업부서의 검토를 거쳐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다음 연도 예산에 반영된다.
김돈곤 청양군수는 “우리 군의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해 위원분들의 참여와 관심이 매우 중요하다”며 “군민들이 제안한 사업으로 지역이 발전하고 활기가 넘치는 청양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