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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드는 ‘좋은 교육’의 미래
‘교육 주체 숙의 대토론회’는 교육정책연구소 소관 정책연구인 ‘학교 교육과 교육공동체의 미래에 관한 교육 주체 숙의 포럼 심화 연구’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으며 2023년에 ‘9·4 집회 이후 학교 교육과 교육 공동체의 미래에 관한 세종 엠지 교사 숙의 포럼 실행연구’에 대한 심화 연구로 교육 주체 간 의제 도출과 진단. 해법 모색 등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치유와 재생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찾아 세종교육 정책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난 9월부터 진행된 ‘주체별 숙의 대토론회’, ‘전문가 토론회’ 등에서 나온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체 간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토론회의 주제는 ‘학교 교육과 교육공동체의 미래’로 대토론회는 교장, 교감, 교사,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함께 교육공동체의 현 상황을 성찰하고 ‘좋은 교육’을 위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또한, 청주교육대학교에 재직 중인 김성근 교수가 ‘회피를 넘어 교육의 본질을 직시하는 성찰적 제안’ 이라는 주제로 발제 강연을, 한국교원대학교에 재직 중인 서현수 교수가 ‘신뢰와 소통의 교육공동체 만들기’라는 주제로 발전적인 제안을 했다.
이어서 참가자들은 ‘자율, 책임, 신뢰의 학교 문화 만들기’, ‘참여, 숙의, 협력의 교육공동체를 향한 주체별 역할’ 등을 주제로 모둠별 숙의 토론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전체 토론에서 공유해 ‘좋은 교육’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역할에 대해 공감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모두가 특별해지는 세종교육의 미래를 위해 함께 고민하고 진심 어린 조언을 아끼지 않는 교육공동체의 헌신과 노력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이번 연구와 대토론회에서 교육 주체 간 상호 신뢰와 협력의 문화를 조성하는 기반이 결국 사회적 대화에 있음을 다시 확인했으며 교육공동체가 ‘좋은 교육’을 함께 만들어가는 여정에서 서로 신뢰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방법을 계속해서 찾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정책연구소는 이번 정책연구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들과 정책 시사점을 오는 11월 중에 열리는 최종보고회에서 교육 주체들과 공유하고 2025년 1월 중 세종시교육청 누리집에 최종보고서를 탑재할 예정이다.
[시사픽] 세종시교육청은 10월 31일 오후에 교육정책연구소 세미나실에서 교장, 교감, 교사, 학부모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 주체 숙의 대토론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교육 주체 숙의 대토론회’는 교육정책연구소 소관 정책연구인 ‘학교 교육과 교육공동체의 미래에 관한 교육 주체 숙의 포럼 심화 연구’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으며 2023년에 ‘9·4 집회 이후 학교 교육과 교육 공동체의 미래에 관한 세종 엠지 교사 숙의 포럼 실행연구’에 대한 심화 연구로 교육 주체 간 의제 도출과 진단. 해법 모색 등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치유와 재생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찾아 세종교육 정책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난 9월부터 진행된 ‘주체별 숙의 대토론회’, ‘전문가 토론회’ 등에서 나온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체 간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토론회의 주제는 ‘학교 교육과 교육공동체의 미래’로 대토론회는 교장, 교감, 교사,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함께 교육공동체의 현 상황을 성찰하고 ‘좋은 교육’을 위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또한, 청주교육대학교에 재직 중인 김성근 교수가 ‘회피를 넘어 교육의 본질을 직시하는 성찰적 제안’ 이라는 주제로 발제 강연을, 한국교원대학교에 재직 중인 서현수 교수가 ‘신뢰와 소통의 교육공동체 만들기’라는 주제로 발전적인 제안을 했다.
이어서 참가자들은 ‘자율, 책임, 신뢰의 학교 문화 만들기’, ‘참여, 숙의, 협력의 교육공동체를 향한 주체별 역할’ 등을 주제로 모둠별 숙의 토론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전체 토론에서 공유해 ‘좋은 교육’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역할에 대해 공감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모두가 특별해지는 세종교육의 미래를 위해 함께 고민하고 진심 어린 조언을 아끼지 않는 교육공동체의 헌신과 노력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이번 연구와 대토론회에서 교육 주체 간 상호 신뢰와 협력의 문화를 조성하는 기반이 결국 사회적 대화에 있음을 다시 확인했으며 교육공동체가 ‘좋은 교육’을 함께 만들어가는 여정에서 서로 신뢰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방법을 계속해서 찾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정책연구소는 이번 정책연구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들과 정책 시사점을 오는 11월 중에 열리는 최종보고회에서 교육 주체들과 공유하고 2025년 1월 중 세종시교육청 누리집에 최종보고서를 탑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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