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4회연속 국민행복 홍성군 민원실, 새해에도 명성 이어간다

기사입력 2022.12.26 09:5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홍성군청

     

    [시사픽] 4회 연속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홍성군민원실이 2023년에도 ‘따뜻한 동행 행복한 홍성’ 슬로건 아래 군민 눈높이에 맞는 쾌적한 환경과 군민 중심의 친절·신속한 민원 서비스 제공으로 명성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홍성군은 올해 은하면과 구항면에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를 완료함으로써 관내 모든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를 마무리했다.

    특히 11월에는 광천읍에 옥외 무인민원발급기 추가 설치함으로써 민원인이 많이 이용하는 군청 민원실과 홍성읍 · 광천읍 · 홍북읍 행정복지센터에서는 24시간 민원 서류 발급이 가능해졌다.

    어디에서든 쉽고 신속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는 군청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해 군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법원·세무서·의료원 등에도 설치, 홍성군 곳곳 총 21대를 운영해 주민등록 등·초본, 국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및 각급기관에서 발급하는 113종에 달하는 민원 서류를 한 곳에서 발급할 수 있도록 군민이 편리한 민원 인프라를 완성했다.

    올해 코로나19에 따른 민원 변화 중 하나는 바로 여권 발급 수요의 변화이다.

    홍성군 여권 발급량은 2020년 1,031건, 2021년 496건으로 팬데믹 이전 보다 무려 1/10로 급감하고 올해 1분기만 해도 월평균 100건에 못 미쳤으나, 거리두기 전면 해제 이후에는 점차 증가해 올해 10월 말 현재 누적 발급 건수는 1,689건에 달해 신청량이 과거 발급량의 30%까지 올랐다.

    이러한 상황 속 홍성군민원실은 매주 화·목요일에 직장인이나, 농번기 등으로 낮에 방문하기 어려운 민원인들을 위해 야간 여권 발급신청 및 교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평일 오후 8시까지 시간 연장 민원 서비스를 통해 각종 민원 안내 및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최근에는 민원실의 얼굴인 ‘민원안내 데스크’를 휠체어 이용자 등 사회적 배려대상의 눈높이에 맞춰 리모델링해 누구나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또한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 등 민원인의 민원을 우선 접수·처리하는‘배려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다문화가정 등의 관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외국어 통역 지원 서비스,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수화통역 서비스 등 사회적 배려계층을 위한 민원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으며 영유아 동반 민원인을 위한 유아방 운영 및 거동 불편자를 위한 휠체어 등 각종 편의용품을 비치해 군민 누구나 편안하게 민원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홍성군은 개발행위 등 수요가 많고 복잡한 인허가 민원 및 연계 업무를 원스톱 처리하는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민원 처리 스피드 지수 제도를 운용해 민원 처리 기간을 평균 60% 단축하는 등 친절·공정·신속한 민원 행정을 통해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조종수 민원지적과장은 “지난 10월 ‘국민행복민원실’우수기관 인증 선정 결과에 안주하지 않겠다”며 “새해에도 신속·정확한 민원 처리는 물론 모든 군민이 민원실을 내 집같이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고 군민의 작은 소리도 소중히 경청하면서 최고의 고객만족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홍성군민원실은 군민들이 피부로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친절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민원실의 모든 직원이 ‘1일 친절리더’가 되어 매주 수요일 아침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지난 10월부터는 매일 아침 본청 전직원 대상으로 친절방송교육을 통해 업무시작 전 민원인을 대하는 마음을 재정비하고 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