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 소통·공감, 디지털 산업 시리즈” 개최

기사입력 2022.10.27 13:1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의 미래상과 가치를 공유하고 발전방향 모색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 소통·공감, 디지털 산업 시리즈” 개최

     

    [시사픽]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세계적인 디지털 혁신 모범국가를 향한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의 미래상과 가치를 국내외 전문가들과 공유하고 디지털 산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11월 1일부터 약 2주에 걸쳐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 소통·공감, 디지털 산업 시리즈”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작년까지 개별적으로 추진되던 정보통신기술 분야 행사들을 디지털 산업을 주제로 하나로 모아 시리즈로 개최하는 한편 디지털 기술이 산업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분야 행사도 신설했다.

    특히 우리나라가 세계 디지털 산업 질서를 주도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 연구개발 부터 신산업 육성, 국내 기업 해외 진출 및 세계 표준 선도 등 분야별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외 석학들의 강연과 산학연 전문가 토론이 이루어질 계획이라고 전했다.

    먼저, 디지털 산업 혁신을 위한 디지털 기술 연구개발 방향을 논의하고 기술 유행·미래전망 등 공유를 위해 이번에 신설된 ‘2022 정보통신기술 연구개발 주간’ 행사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주관으로 11월 1일부터 4일까지 엘타워에서 개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디지털 대한민국, 미래를 여는 정보통신기술”을 주제로 개최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디지털 기술이 만들어갈 미래 사회에 대한 국내외 석학들의 전망과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통해 집중 투자하려는 6대 디지털 혁신기술 유행과 2023년도 연구개발 투자방향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우수 연구자 시상, 연구개발 성과 전시회와 함께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을 위한 연구자-기업 연결, 투자 설명회 등을 진행하고 디지털 산업을 선도하는 우수한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산학연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도 청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디지털 산업 미래전망 공유와 확산의 장인 ‘2023 정보통신 산업전망 학술회의’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을 비롯한 정보통신 분야 12개 전문기관 공동 주관으로 11월 3일부터 4일까지 엘타워에서 개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디지털 전환을 넘어 디지털 대도약 시대로”를 주제로 개최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인공지능 반도체, 자율자동차, 확장가상세계·대체불가능토큰, 도심항공교통, 우주항공 등 미래 디지털 전략 산업 각 분야 국내외 전문가들을 초청해 향후 전망과 미래상을 공유한다.

    특히 프랑스국립과학원 소린 크리스톨로베아누 이사의 “반도체 패권의 도전”에 대한 기조강연과 나사 엠베서더 폴 윤 교수의 “나사 달/화성/소행성 탐사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동향과 전망” 등의 강연은 디지털 산업 정책의 미래 유행에 관심 있는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디지털 창업·벤처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한 ‘케이-글로벌@실리콘밸리 2022’는 오는 11월 7일부터 8일까지 미국 실리콘벨리 현지에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공동 주관으로 개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한민국 디지털 산업의 전망과 가치를 세계와 함께”라는 주제로 개최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확장가상세계, 인공지능 등 디지털 제품·서비스 분야 토론회, 상담회를 통해 북미 디지털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기업 30여개사에 대한 투자유치와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한편 현지 진출한 국내 새싹기업, 현지기업 직무실습 학생, 개발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의견과 애로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제 정보통신기술 표준화 동향과 성과를 공유하고 표준화 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국제 정보통신기술 표준 학술회의 2022’가 오는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엘타워에서 개최하며 “디지털 산업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디지털 대한민국, 정보통신기술 표준으로 연결”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정보통신기술 표준화 업무 유공자에 대한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과 정보통신기술 표준 도전잇기 수상자에 대한 장관상을 수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가상 모형, 기후변화/탄소중립, 인공지능, 디지털 플랫폼 등 떠오르는 표준 분야에 대해 국제기구 등 주요 표준화 기구와의 국제 표준 발표회를 진행하고 중국, 일본, 인도 등과 차세대 통신 표준화 전략을 공유하는 등 대한민국이 디지털 산업 표준을 주도하기 위한 국제 표준화 협력망도 구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과기정통부 홍성완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대통령의 뉴욕구상과 범정부적인 ‘디지털 전략’ 수립으로 높아진 국내외의 관심 속에서 우리나라 디지털 산업의 이해를 높이고자 그동안의 관련 학술회의 등을 주제별로 시리즈화 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나라 디지털 산업 혁신의 의미를 산학연 전문가들과 일반 국민들까지 이해할 수 있도록 민간과의 소통과 공감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