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계룡시, 2022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개최··· 시민 시정참여 확대

기사입력 2022.10.27 10:0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23년도 주민참여 제안사업의 본예산 반영 여부 심의
    계룡시, 2022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개최··· 시민 시정참여 확대

     

    [시사픽] 계룡시는 지난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내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함으로써 지방재정운영의 투명성과 재원배분의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로 주민편익 및 복리증진을 위한 사업, 생활불편 해소 및 기타 지역 발전을 위한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내년 주민제안사업공모를 통해 접수된 44개의 사업 중 현장 확인, 타당성, 소요사업비 등 담당부서 검토를 거친 후 사업추진이 가능한 사업에 대해 15개 소관부서의 의견 청취 및 최종예산 반영사업 선정을 위해 개최됐다.

    위원회는 각 제안사업의 구체적인 사업추진 방향 및 내용에 대해 심의했으며 심의 결과 면접대비 스피치 훈련 프로그램 운영 청소년 공공 독서실 “꿈틀 락” 계룡사랑 청소년 문학상 제정 어린이 친화적인 도곡리 하천 놀이터 만들기 두계천 편의시설 확충 폐소형가전 수거함 설치 교통사고 위험지역 LED 횡단보도 설치 등 반영 16건, 부분반영 1건 등 총 17건, 3억3천1백만원을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으로 확정했다.

    시는 이번에 선정된 사업을 11월에 의회에 제출하고 의회 의결을 거쳐 최종 편성해 2023년도 본예산에 반영하고 예산 반영결과는 12월말 시 홈페이지에 공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 반영액이 약 2억원 증가하는 등 갈수록 주민들의 시정 참여가 활성화되고 있다”며 “보다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고 제안한 사업들이 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