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반복적인 안전사고 근절을 위한 안전감시 역량 집결

기사입력 2022.10.26 15:1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행정안전부, 10월27일 ‘안전감찰 협의회’ 개최
    반복적인 안전사고 근절을 위한 안전감시 역량 집결

     

    [시사픽] 행정안전부는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감사·안전감찰부서가 참여하는‘안전감찰 협의회’를 10월 27일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각 기관에서 추진한 안전감찰 중점과제 추진사례, 국민제안 중 선정된 과제의 추진 성과, 지역협의회 운영 내용 등을 발표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협의회 참여기관들은 반복적으로 재난·사고가 발생했거나 국민 생활안전과 밀접한 분야를 대상으로 기관별 중점 분야를 선정해 안전감찰을 실시했다.

    그 결과 10만 4천여 건의 위법사항을 적발해 시정 조치 하는 등 안전 관리 문제점 해결을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해 국민제안 공모로 선정된 ‘밀폐공간 사업장’, ‘화물차 불법개조’, ‘개인형 이동장치’ 과제에 대해서도 모든 기관이 협력해 전국단위 규모의 감찰을 실시하고 개선하는 국민 참여 성과도 있었다.

    지역별로는 시·도 중심으로 시군구, 지방 공기업 등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해 다양한 시설물에 대한 안전감찰을 실시하는 등 지역단위의 안전 감시망을 촘촘하게 구축해오고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국민이 365일 상시 신분 노출 없이 안전 관련 비위를 제보할 수 있도록 ‘안전감찰 익명제보센터’도 운영할 예정이다.

    안전감찰이 필요한 사항은 국민 누구나 ‘국민재난안전포털’또는 정보무늬로 직접 접속해 제보할 수 있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번 협의회가 범정부적인 안전감시 체계를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위법사항을 적발하고 불합리한 제도를 신속하게 개선해, 실질적으로 국민 안전을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기관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