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신나는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캠프’겨울방학에 만나요

기사입력 2022.10.18 16:5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전국 초중고 학생 대상 방학중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캠프 운영기관 공모
    신나는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캠프’겨울방학에 만나요

     

    [시사픽]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과학창의재단와 함께 학교·대학·민간이 개설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에 초중고 학생들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도록‘방학중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캠프 사업’을 올해 12월 겨울방학부터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정보교육 수업 시수가 확대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시행 이전에, 희망하는 모든 학생에게 디지털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즐겁게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며 기초적인 디지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 학기 중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관련 정규교육이 활성화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중학교 재학 중 정보교육을 필수교과로 이수하지 않은 2022년 현재 고3 학생들에게도 수능 이후 학년말까지 소프트웨어·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방학중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캠프 사업은 디지털 관련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의 역량을 최대한 결집시켜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할 예정이다.

    학교·대학·민간 등 다양한 주체가 정규교과와 연계된 교육내용을 구성해,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체험 활동 중심의 절차적 문제해결, 프로젝트 기반 공동학습 및 코딩 실습 등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을 제공하고 캠프 운영과정에서 정보교사 등 현직교원들과 교·사대 예비교원이 강사로 참여함으로써 학교 현장에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역량이 축적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대학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전공 교수 및 강사, 석·박사생들 이외에도 앱 개발자 등 국내 정보통신 기업의 전문가들이 초·중·고 학생 지도에 참여하고 소프트웨어·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이 많거나 관련 분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심화 과정을 운영하고 특수교육대상자, 다문화 배경 학생, 도서·벽지 거주 학생 대상 캠프 등 특별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초·중등 교육부터 대학 교육까지 연계되는 지속가능한 디지털 인재양성 체계를 조성하고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 단위로 처음 실시되는 이번 겨울방학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캠프는 올해 12월 겨울방학부터 2023년 2월까지 운영될 계획이며 교육부는 10만명 내외의 학생들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학중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캠프 사업과 캠프 운영기관 공모의 자세한 내용은 10월 21일부터 한국과학창의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1월 15일 오후 5시까지 공모 접수를 받아 11월 중에 운영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