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충남도, 중소기업지원 사상 초유… '1조원'

기사입력 2023.03.15 15:0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도,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대책 발표 [시사픽] 충남도는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도내 소기업 및 소상공인 전부를 대상으로 28개 사업에 긴급자금을 포함 1조원에 가까운 9천409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농업 분야로는 시군과 함께 100억원을 투입해 농기계사용농가와 시설원예농가에 유류대·전기요금 인상액의 30~50%를 지원한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15일 올해 제1차 경제상황점검회의 이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금지원 강화 ▲경영지원 확대 ▲판로와 고용지원 등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도는 ▲소상공인 자금지원 ▲취약계층, 골목상권 자금지원 ▲위기업종 긴급지원 ▲대출 상환 유예 ▲소액 금융지원 ▲도시가스 요금 납부유예 ▲매출채권 보험료 지원 ▲희망리턴패키지 경영개선 지원 ▲농기계·시설농가 유류대·전기요금 인상차액 지원 ▲신규 고용창출 지원, 신속집행 등을 중점 지원한다.

     

    먼저 도내 소기업과 소상공인 전부를 대상으로 도와 시군이 이자차액을 보전하는 소상공인 자금지원을 기존보다 2천억원 늘려 5천억원을 지원한다.

     

    취약계층과 골목상권에 600억원을 추가 지원하고, 플라스틱 제조 등 위기업종에는 특별 경영안정자금 100억원을 신설할 예정이다.

     

    소상공인들이 기존에 빌린 대출금 1조3000억원에 대해서는 연말까지 상환을 유예키로 했다.

     

    영세 자영업자 300명에게는 가구당 최대 1천5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소상공인들의 2,3,4월 도시가스요금 납부를 연체료 부과 없이 3개월 연장키로 했다.

     

    기존에 자동차업체만 해당됐던 매출채권 보험료 지원도 늘린다. 지원범위를 제조업 전 업체로 확대해 총 7천억원 규모의 매출채권을 보장한다.

     

    경영위기에 놓인 소상공인 4백개 업체에 사업화자금을 최대 2천만원까지 직접 지원하고, 중소기업 제품의 공공구매를 3조5천억원대로 높인다.

     

    특히 주요 수출국인 미국, 중국, 일본, 독일 등 4개국에 해외통상사무소를 설치한다.

     

    또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 등을 통해 2천명이 넘는 고용창출도 지원하고, 상반기에 5조원을 신속 집행하고 지역업체 수주율 70%를 달성할 방침이다.

     

    김태흠 지사는 "마음을 같이하고 힘을 합치는 동심동력의 자세라면 어떤 위기도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충남도정이 위기극복에 앞장서 지역경제의 활력을 되살려 내겠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